<강서브>

1. 구기종목 중 A: 야구, 농구, 축구, 핸드볼 / B: 테니스, 탁구, 배구

2. AB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3. ‘서브라는 제도가 없는 종목(A)과 있는 종목(B)이라는 것입니다.

4. 서브는 영어(serve)입니다.

5. 본래 시중들다, 제공하다, 돕다, 봉사하다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6. 원 의미대로 한다면 서브는 상대방이 받아들이기 좋게 부드럽고 조심스럽게 해야 합니다.

7. 그러나 그렇게 서브를 하는 경기는 없습니다. (동네 스포츠 말고...)

8. 예전에는 테니스와 탁구에 반해 배구는 서브의 중요성이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9. 제가 어렸을 때는 우리나라 남자배구 선수 중에도 스파이크 서브*를 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습니다. (*공을 높이 던져 점프해서 강하게 치는 서브)

10. 그런데 지금은 대부분의 여자선수들까지도 스파이크 서브를 하고 있습니다.

11. 그만큼 현대배구에서 서브는 엄청 중요한 영역이 되었습니다.

12. 물론 서브를 단순히 강하게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13. 강하게, 넘어오다가 뚝 떨어지게, 길게, 짧게, 무회전으로 등등.. 중요한 만큼 다양하게 서브를 합니다.

14. 그런데 이렇게 대담한 서브를 하면 실수와 범실이 많습니다.

15. 그럼에도 이렇게 해야만 상대방의 수비가 흔들리고 우리 팀에 기회가 찾아옵니다.

16. 우리 신앙생활과 믿음의 선포가 담대하지 않으면 변화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17. 내가 변하지 않으면 나를 통해 그 누구도 변할 수 없습니다.

18. 담대하고 치열하게 믿음의 삶을 살 때, 변화가 납니다.

19. 현재는 배구 시즌은 아닙니다.

20. 배구선수들은 지금부터 푹푹 찌는 여름철 내내 다음 시즌 강서브를 하기 위해 피땀을 쏟을 것입니다.

21. 우리가 삶의 현장에서 담대하고 치열하게 믿음의 삶을 살려면

22. 배구선수의 피땀 나는 연습처럼 기도하고 예배의 자리를 사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