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1>

1. 뉴스가 보기 싫어서 한동안 뉴스 금식을 했습니다.

2. 금식을 계속 할 수는 없어서 다시 뉴스를 보는데 역시나 체할 것 같습니다.

3. 뉴스(News), ‘소식이라는 단어 앞에 ‘bad'(나쁜)을 붙여야 할 듯 싶습니다.

4. 이념갈등, 지역갈등, 남녀갈등, 세대갈등, 빈부갈등, 노사갈등... 이건 뭐 갈등천국입니다.

5. 이와 중에 나라를 리드하는 위정자들은 연일 싸우고, 심지어 자기 편끼리도 싸웁니다.

6 저를 비롯한 국민들은 그런 위정자들을 보며 욕하고 푸념하고 비난하기 바쁩니다.

7. 이렇게 있을 수만은 없습니다. 대한민국은 본래 그런 나라가 아닙니다.

8. 우리나라는 60-70여 년 전만 해도 일본의 식민지였고 설상가상 6.25를 겪으면서 가장 가난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9. 그런데 현재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경제대국 톱10을 오르내리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10. 초고속 산업화를 이루면서 동시에 민주화까지 이루었습니다.(단언컨대 이런 나라는 없었습니다.)

11. 이보다 더 큰 기적은 세계에서 선교사를 가장 많이 파송하는 나라 중 하나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12. 어떻게 이것이 가능했을까요?

13. 이 나라를 향한 하나님의 역사 아니면 설명할 수 없습니다.

14 3.1운동 민족대표 33인 중 16명이 그리스도인이었습니다.(이 중에 10명이 목사)

15. 당시 2000만 명 인구 중에 기독교인 비율은 단 1%였습니다.

16. 선교사들이 기도와 땀과 눈물로 세운 학교에서 교육이 시작됐습니다.

17. 그런데 뭔가 시작도 하기 전에 6.25 전쟁으로 완전한 절망이 찾아왔습니다.

18. 그러나 한번 품은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은 식을 수 없었습니다.

19. 새벽마다 교회는 종을 울렸고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그 새벽을 기도로 깨웠습니다.

20. 혹한의 겨울이든 숨 막히는 여름이든 대한민국의 교회들은 말씀과 예배의 자리를 지켰습니다.

21. 그런 기도로 자녀들을 부강한 나라를 만드는 역군으로 키웠습니다.

22. 지금 대한민국에게 필요한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